플러그인 개발 용어를 비개발자가 이해하는 방식

플러그인 개발 용어 그냥 쉽게 이해 하기

훅 (hooks)

워드프레스 훅 이라고 해서 난 영화에 훅크를 생각했다. 처음에는 쉽게 생각 했지만 복잡한 전문용어가 들어간 전문가들의 설명과 글에 포기 했었다, 몇년동안 조금씩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조금씩 이해 할 수 있었는데.. 솔직히 난 워드프레스 코덱스를 봐도 50% 정도 이해 하지 못한다. 전문가들에게 질문하면 코덱스를 보면 된다는 짦은 한마디가 엄청 원망스러웠다.. 여튼 서론이 길다.

훅 (hooks)- 그냥 워드프레스가 정상 적인함수 작동을 하는데 사용자가 임의적인 함수를 만들어서 끼워 넣어서 편리한 기능을 만든것 이다. 물론 사용자는 개발자 이겠지만.. 함수? 뭔소리 인가 하겠지만 개발에서는 중요하다고 한다. 즉 그냥 뭐 프로그램 짠거 라고 이해 하자…

액션(actions)

액션 (action) – 액션? 뭔소린가 했다.. 코덱스를 봤도 영어로 되어 있으며 거기다 전문용어를 많이 써서 … 포기 했다가 막상 실습해 보니까 이해가 조금 된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 보면 테마를 변경 할때가 있다 그럴때 쓴다. 이런걸 전문용어로 이벤트라 한다고 하는데.. 이것도 개발용어라 이해하기가 어렵다. 그냥 뭔가 기능을 추가 하거나 변경 할때 쓴다고 생각하자. 페이지나 글을 만들다 보면 헤더 나 푸터 등에 뭔가 수정하거나 기능을 추가 하고 싶을때가 있다 이런걸 액션이라는 함수를 쓴다. 이렇게 (add_action) 다시 말하면 원하는 위치에 무언가 기능을 추가할때 쓴다.

필터 (filters)

필터 (filter) – 우리생각 하는 필터 하구 비슷하다.. 근데 여기서 좀 이해가 하기가 어려운데 …테이터 베이스란 것이다 …웹은 디자인을 담당하는 것 다시 말해서 테마를 사서 데모가 좋네 않좋네 하는 우리 보는 일반적인 디자인 이다. 저도 처음에는 유료테마만 사용할줄 알면 워드프레스 잘 하는줄 착각했는데.. 몇년 써보니까 정말 착각 이였다. 아주 큰 착각….몇년전 부터는 유료테마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이유는 다음에 … 데이터 베이스는 정말 중요한데 다시 말해서 회원관리를 하면 회원들의 개인정보, 사용한 글 등이 따로 저장하는 곳인데 우리가 보는 웹은 이렇게 브라우져 와 데이터 베이스를 왔다 갔다 하면서 보여주는 것이다. 즉 개발자들이 이런곳을 담당한다.

워드프레스는 이렇게 브라우져와 데이터 베이스를 왔다리 갔다리 보여 주다가 뭔가 수정하고 싶을때 필러라는 함수를 쓴다. 예를 들어 글을 쓰고 메일을 보내고 싶다고 한다거나, 댓글를 수정하고 싶다고 한다거나 할때 쓴다. 이렇게 (add_filter) 콘텐츠의 정보를 수정할때 쓴다고 생각하자. 이말도 이해가 않된다 그럼 이렇게 이해 하자 필터는 그냥 액션의 반대말? 액션아니면 필터라고 생각하자. 필터는 무언가를 변경할때 쓰고, 액션은 무언가를 추가 할때 쓴다

콜백함수?

이것도 처음에는 뭔소린가 했다….. 그냥 이렇게 이해하자 shortcode만들어서 글이나 페이지에 넣었을때 프로그램이 작동하는것…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