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동안 워드프레스를 사용해본 사용자가 바라보는 이상한 편견과 잘못된 상식

1. CMS가 뭘까요?

CMS ( Contents Management System)는 그냥 쉽게 얘기하자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관리하면서 마케팅에 적용하는 도구입니다. 웹사이트로 제작하는 프레임 웍과는 전혀 다릅니다. 사이트를 멋지게 만들어도 활용하지 못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사이트는 힘들게 만들어 놓고 네이버 가서 따로 블로깅을 하는 현실….. 저는 개발자나 디자이너도 아닙니다. 워드프레스를 7년 이상 아무 불편 없이 사용하고 있으며 사업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느낀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https://namu.wiki/w/CMS

2. 워드프레스는 무겁다?

워드프레스도 html / css / php/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어졌습니다. 아주 다른 외계 언어로 만들어진 게 아닙니다. 단순히 말해서 만들어 놓은 것을 가져다 편하게 쓰는 것입니다. 자신의 콘텐츠에 집중하라는 의미입니다. 사이트를 만드는 도구는 아닙니다. 무겁다란 의미는 유료 테마를 구입해서 일반 호스팅에서 사용하면 느리게 돌아갑니다. 유료 테마는 전문가용 (웹 에시젼서) 제작 도구입니다. 당연히 무거울 수밖에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어디 정도의 학습이 필요합니다. 무료 테마와 플러그인으로 얼마든지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의 기술발전으로 느리게 돌아가지 않습니다 지금은 가벼운 테마와 플러그인 만으로도 기본적인 사이트 제작 가능합니다.

3. 윅스와 squarespace와 드루팔과의 이상한 비교 디자인만 편하면 good?

저는 윅스와 드루 팔 squarespace를 사용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적어도 1년 이상 사용해 봐야 어디 가서 얘기합니다. 이런 프레임 윅과 워드프레스의 비교는 본질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드루 팔는 개발자의 cms이며  윅스와 squarespace는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는 디자인 프레임 윅 입니다.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꽃은 플러그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료와 무료 숫자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렇다면 윅스와 squarespace는 그만큼의 자유도 있을까요? 디자인만 편하게 한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웹 사이트에는 많은 기능이 필요합니다.

4. 워드프레스 쇼핑몰?

워드프레스를 쇼핑몰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저도 인정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도구이므로 우리나라에 최적화된 것을 원한다면 다른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에는 좋은 것들이 많습니다. 외국의 쇼핑몰의 구조와 상식이 전혀 다릅니다.

5. 가격이 비싸다?

유료 테마는 비싸고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용입니다. 기본적인 사이트 제작에는 유료 테마가 필요 없습니다.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하면 얼마든지 무료만으로도 가능합니다. 호환성의 문제가 있다는 것은 제작자와 회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몇 개의 플러그인이 그렇다고 해서 전체를 단점이라고 얘기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는듯합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7년 동안 무료만으로 사용하면서 거의 문제가 없었으며, 플러그인만 20개가 넘어도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호스팅에 문제가 더 많았습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search/page+builder/

6. 100% 만족하는 도구가 존재할까요?

네이버와 윅스와 squarespace와 두루 팔의 사용 용도가 전혀 다른 것을 워드프레스와 비교하면서 모든 것을 만족해야 한다는 것은 모순 아닐까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범위가 틀려집니다. 모든 것을 일일이 공부해서 설치하고 어렵다는 것은 그만큼 사용자에게 자유권을 주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완전한 100% 무료입니다. 그것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사이트 하나 제작 하는데 몇백만 원을 줘야 하며 관리비를 따로 줘야 하는 현실에서 무료로 만들 수 있으며 사업을 통해 돈을 벌수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하는 거라면 그 정도 수고는 해야 하지 않을까요?

7. 다른 것의 단점은 없을까요? 생태계 자체가 틀립니다.

다른 것은 정말 워드프레스보다 월등히 좋을까요? 사용해 보시면 나름대로의 단점이 존재합니다. 대부분이 유료이며, 자유도가 높지도 않습니다.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무료 워드프레스와는 전혀 다른 생태계입니다.

8. 워드프레스는 전문가용과 일반 사용자의 쓰임새 자체가 틀립니다.

학습을 해야 합니다! 다른 것들은 학습하기가 쉬운지 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모든 것은 상대적입니다 본인이 편리한 것을 사용하면 됩니다. 플러그 중에는 우리 생각지 못한 디테일한 것이 많습니다.

9. 전 세계 개발자와 일반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이유는?

구글이나 유튜브를 검색해 보시면 워드프레스 관한 것이 많습니다. 왜일까요? 유명 디자이너와 개발자도 잘 쓰고 있으며 참고할만한 자료도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wordpress

10결론

어떤 도구를 쓰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자신의 콘텐츠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워드프레스는 무료 테마와 플러그인이 많습니다.
  • 웹 사이트는 디자인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기능과 개발이 필요합니다.
  • 워드프레스는 많은 기능의 플러그인 유료와 무료가 존재하며 쓰임새에 따라 사용 가능합니다.
  • 자유도가 높습니다.
  • 현재의 워드프레스의 기술발전은 코딩으로 하는 디테일한 디자인까지 가능합니다.
  • 수정과 업데이트가 간편합니다.
  • 디자인뿐만 아니라 디테일한 기능의 플러그인 있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